부동산 임장 일지 / / 2023. 7. 10. 13:34

인천 송도 경매 권리분석 및 임장후기

개인적으로 거주하는 지역이랑 끝과 끝이라 특별한 일이 없으면 갈 일이 없는 지역이었는데 이번에 갈 기회가 생겨 약속시간보다 일찍 도착해 송도 지역을 둘러보기로 하였고 마침 경매 매물이 나온 게 있어 매물 권리분석과 임장후기를 남겨보려고 한다.

인천 송도풍림아이원 6단지 분석

인천 1호선 캠퍼스타운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는 송도풍림아이원 해당 아파트 단지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모두 붙어있어 자녀들이 안전하게 통학하기에도 좋으며 주변 단지들이 조용하고 평지여서 쾌적하게 거주하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 단지였다. 하지만 지하주차장이 있지만 세대 내와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동 간 거리도 넓은 편이고 관리가 잘 되어있어 임대 놓거나 실거주해도 좋을 단지이다.

처음 감정가가 10억 4천9백만 원에 잡혔으며 한 번 유찰되어 현재 7억 3천430만 원으로 17일 입찰기일 예정으로 잡혀있다.

 

항상 필수로 확인해야하는 매각물건명세서의 최선순위설정날짜(말소기준권리)2006년 11월8일 근저당권이며 별도 조사된 임차내역은 없는 것으로 나오며 기타 인수할 권리는 없는지 등기부등본 보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매각명세물건명세서에 적힌 말소기준권리 날짜 기준으로 그 이후에는 모두 소멸되는 것으로 확인되며 별도 인수할 내용은 보이지 않는다. 만약 선순위 대항력 있는 임차인이 존재했다면 2023년 2월 9일 연수구 세무과에서 압류한 당해세를 신경 써야 하지만 별도 임차인이 없으므로 이 부분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듯하다.

최근 6단지 시세를 같은 면적으로 살펴보면 최근 2023년도에 매매된 거래내역은 없으며 마지막 매매된 금액은 2022년 7월 13층 9억 9천만 원으로 확인된다. 현재 나온 매물 시세로는 제일 저렴한 금액 저층 기준으로 8억 6천만 원에서부터 12억 원까지 나와있는데 10억 원 이상 매물은 호가라고 생각되며 실질적으로 매매가 가능한 매물들은 아마 9억 원 전후로 나와있는 매물일 거란 생각이 든다.9억 원 이하 매물들이 모두 6월 중에 나와있기 때문에 실제 매매생각이 있는 사람들은 해당 부동산으로 전화해봐야 할 듯하다. 전세는 2023년도에는 2월에 4억 5천만 원에 거래가 된 것으로 확인되며 최근 전세 매물 또한 금액은 비슷한 선에서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온다.

인천 송도 송도풍림아이원 2단지

송도풍림아이원 2단지는 인천 1호선 캠퍼스타운역에서는 더 들어오는 위치였지만 송도풍림아이원 6단지에서는 도보로 가까웠기 때문에 지하철역에서 2단지까지는 대략 도보로 15분 정도 걸려 지하철역에서는 다소 멀지만 버스정류장이 주변에 많아 괜찮을 듯하다. 하지만 주변에 상권들이 잘 형성되어 있다는 것이 장점인 단지이다.

지하주차장이 있지만 세대 내와 연결되어 있는 것 같지는 않았으며 지하주차장 공간이 매우 넓었으며 지상공간에도 주차가 가능해 넉넉한 주차공간이 확보되어 있는 단지인 듯하다. 또한 도보 2분 거리에 위치해 있는 송도더샵퍼스트월드(동문) 버스정류장에서는 서울 강남역까지 가는 광역버스(M6405)가 지나가기도 하며 근처 밀집 학원가까지 형성되어 있어 자녀들 교육을 위해 거주하기에도 좋으며 해돋이공원과 달빛 공원이 인근에 위치해 있어 산책하기에도 좋다. 

해당 풍림아이원 2단지의 최선순위설정날짜2009년 1월 28일 근저당권이며 이 매물 또한 조사된 임차내역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며 현황조사서에서는 채무자·소유자가 거주중이라고 나와있다.

말소기준권리 2009년 1월 28일 근저당권 이후 권리들은 모두 소멸되는 것으로 나와 추가적으로 조사해야 할 관리비 내역 등만 추가적으로 조사한 후 입찰할 사람들은 입찰 들어가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2단지는 2023년에도 활발하게 매매가 거래된 것으로 확인되며 제일 급급매로는 대략 4억 중 반대~5억 중 반대까지 지속적으로 거래가 되어온 단지이다. 매매가 활발한 만큼 전세도 꾸준히 거래가 되어온 것으로 확인되며 2023년도에는 3억 원 전후로 되어왔으며 최근 전세 시세는 3억 원대로 나와있는 상황이다. 현재 유찰되어 가격이 4억 6천만 원인만큼 입찰기일인 다음 달에 낙찰될 확률이 높을 거란 생각이 들며 개인적으로 입찰을 한다면 5억 원 미만으로 쓰겠지만 아마 실질적으로 낙찰가는 시세랑 비슷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